소시(소키)니안들은 누구인가요?(Socinus & Socinianism에 대해)
소시누스가 활약한 폴란드 풍경(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by E. S. Cho)
Q> 신학 논쟁에 자주 등장하는 소시(소키)니안들은 누구인가요?
A.)
1) 16세기 종교개혁 이후 등장한 이탈리아 출신 두 명의 평신도 독학 신학자 소시니(Sozzini Lelio1525-1562/조카 Sozzini Fausto, 1539-1604)를 따르는 기독교 일파를 말합니다.
2) 신학을 배우지 않았으나 <신앙고백>(Confession of Faith, 1555)을 남긴 렐리오 소시니는 학식과 흡인력있는 매력으로 많은 나라를 두루다니며 주변에 추종자들을 얻었지만 30대 후반에 사망. 조카 소시니는 이탈리아 명문 출신으로 어려서 고아가 된 사람으로 익명으로 수많은 글을 남겼습니다..
3) 렐리오는 칼빈(1509-1564)과 멜랑흐톤, 블링거 등과 한때 신학 교류를 하였으나 칼빈으로부터 질문을 즐기는 습성이 신앙에 해롭다는 경고를 받고 결별합니다.
4) 렐리오의 조카 파우스토 소시니는 1562년 <해설>(Explicatio)에서 그리스도의 신성에 문제를 제기했고 1563년 영혼의 불멸사상을 부정합니다. 이사벨라 데 메디치가의 궁정에 있을 동안(1565-1575) 검사성성(가톨릭종교재판소)에 별 다른 주목을 받지 않았으나 가톨릭과도 다른 길을 걷고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5) 삼위일체, 기독론, 성령론 관련 주요 특징 :
(1) 삼위일체 부정, 그리스도 신성 부정, 대속의 교리 부정, 정통 성령론 이탈, 오직 인간의 회개를 기준으로 사죄.
(2) 즉 신학을 이수하지 않은 독학 신학자의 한계를 보여줍니다.
(3) 오늘날도 수많은 책들의 범람과 디지털에서 얻는 다양한 정보로 인해 스스로 <자기 신학>, <자기복음>을 지니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소시니우스는 바로 이 같은 <독학 신학 사상의 원조>로 역사적 전통을 벗어난 신학이 지니는 한계를 보여줍니다.
6) 유니테리안주의인 쏘시(쏘키)니안의 성령론은 성령을 하나님으로부터 인간에게 나오는 덕이나 에너지로 봅니다.
7) 성경의 권위를 전면 부정하지는 않았으나 성령의 증거나 조명이 아닌 이성과 역사적 근거 속에서 성경을 변호.
8) 소시누스는 16세기 중반 폴란드에서 터를 잡고 17세기 반삼위일체 운동 중심으로 확산. 1638년 폴란드 의회는 이들의 본부와 학교 폐쇄를 결정. 이에 따른 지도자 추방에 따른 쇠퇴가 시작됩니다(1658).
9) 주로 폴란드, 영국, 헝가리, 베네룩스 3국, 스위스, 독일, 미국에 영향
10) 유니테리안주의는 여전히 일부 존재.
조덕영 교수(창조신학연구소 소장, 조직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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