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 임무(마 28:19-20)는 무엇인가
신학기초교리공부 40강- 교회의 임무(마 28:19-20)
1. 교회의 임무란 하나님께서 친히 만드신 교회가 반드시 해야 할 근본적인 의무를 말합니다.
2. 교회의 임무는 여러 가지인데 여기서는 핵심적인 3가지를 공부합니다.
가. 교회의 예배
1. 예배당 집회의 목적
1) 창조의 주가 되시며 구속의 주가 되시는 하나님께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드리기 위함입니다.
2) 이것은 하나님의 은혜로우신 속죄의 방편을 믿고 그가 규정하신 구원의 방편을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3) 예배는 하나님의 백성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성령의 도우심을 받아 삼위일체 하나님께 영광과 존귀와 찬양을 드리는 신앙적 행위입니다.
2. 예배의 본질
1) 예배의 본질은 예수 그리스도의 중보에 의한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사귐과 만남에 있습니다(요 4:23-24).
2) 즉 예배는 하나님과 그 백성 사이에 발생한 사건(EVENT)입니다.
3. 예배의 중요한 요소
예배의 중요한 요소로는 하나님의 말씀 선포, 성경 봉독, 찬송, 신앙고백, 기도, 헌금, 성례의 거행, 축도 등이 있습니다.
4. 참된 예배의 궁극적 목적
1) 참된 예배의 궁극적 목적은 사람의 복리(福利)가 아니라 창조주 하나님 자신의 영광입니다(롬 11:36).
2) 하나님을 향한 자신의 주장이나 이익 추구를 위한 부르짖음, 설득을 하는 것이 아님을 명심해야 합니다.
3) 하나님의 은총을 기리면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그분만을 기쁘시게 해드리는 데에 집중해야 하는 게 예배입니다. 즉 WORSHIP은 하나님께 최고의 것을 드리는 것입니다.
5. 예배와 집회의 용어를 분별할 것(열린 예배는 성경적인가?)
1) 예배는 오직 하나님만을 경배하고 찬양합니다. 따라서 기도와 찬송 가사도 모두 하나님만을 경배해야 합니다.
2) 집회란 주로 인간 심성을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 성례전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주로 영혼 구원에 주안점을 두고 무질서한 그리스도인의 삶을 새롭게 정비하는 데 메시지 전달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한국교회는 이 집회를 통해 신앙 향상을 도모하고 자신의 소원을 마음껏 아뢸 수 있는 장을 마련합니다. 수요 기도회, 새벽 기도회, 구역, 금요심야기도회, 기도원 예배와 집회, 부흥 집회가 모두 여기에 해당됩니다. 실은 돌잔치 기념, 건물 기공, 개업 심방 등도 모두 집회에 가깝다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아닌 인간 목적이 개입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3) 참예배의 회복을 위해서라도 이들 명칭을 예배가 아닌 기도회, 성경공부, 부흥성회, 부흥회, 임직식, 기념식, 열린 집회 등으로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믿음 없는 구도자(求道者)에게 촛점을 맞춘(믿음 없는 자들은 원리적으로 그리스도를 통한 최고의 것을 드릴 수가 없음) 열린 예배도 예배가 아니라 집회라 함이 옳겠지요.
4) 최근 열린 예배라는 용어를 처음 도입했던 한국의 주도적 교회들이 열린 예배라는 명칭을 자제하는 것은 그런 문제들과 언어적 모순을 깨달았기 떄문입니다. 다만 열린 예배가 아닌 열린 교회라는 명칭은 아무 문제없습니다.
6. 참 예배와 사이비 기독교의 예배
1) 사이비 기독교는 자신의 소원을 위해 신(神)을 이용하고 참기독교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길이요 진리요 생명임을 믿고 따르면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삶에 자신을 바칩니다.
2) 사이비와 참기독교는 예배도 각각 그런 관점에서 겉은 유사하드라도 그 중심은 전혀 다른 예배를 드립니다(귀신의 접촉점은 인간 경험이고 하나님의 접촉점은 예수이다!).
나. 교회의 건덕(健德)
1. 건덕의 의미
건덕이란 헬라어 '오이코도메'는 '가옥을 건축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2. 그리스도인의 삶과 건덕
우리 그리스도인의 삶이란 바로 교회의 몸이신 그리스도의 신앙 기초에 집을 건축하는 작업입니다(유 1:20).
3. 건덕의 방식
신자들은 교회의 예배, 말씀 공부, 성도 간 교제와 봉사, 교회 생활 등을 통해 덕을 세워갑니다(롬 15:2)
다. 교회의 증거
1. 교회의 최고 임무
1) 부활하신 그리스도께서 제자들에게 맡기신 우선적 최고 임무는 복음전파의 임무입니다(막 16:15; 눅 24:45-47; 행 1:8).
2) 따라서 교회의 최고 임무도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여 증거하는 일입니다. 즉 하나님의 구속애(복음 , 기쁜 소식)를 전 세계 모든 민족에게 전하는 것입니다(마 28:19-20).
2. 교회 증거의 동기
교회 증거의 가장 깊은 동기는 그리스도의 사랑에 있습니다(요1 4:10).
3. 교회 증거의 방식
1) 복음은 하나님께로 났으나 화해의 사역과 메시지는 둘 다 인간에게 맡기셨습니다(고후 5:18-20).
2) 따라서 교회는 성경의 모든 부분을 치우침이 없이 성령의 비추심을 따라 이해되도록 다 가르쳐야 합니다. 즉 하나님의 뜻을 다 전해야 합니다(행 20:27).
3) 오늘날 한국 교회는 세상 기복에 치우친 복음을 전함에 따라 치우침 없는 바른 가르침을 전하기 어려워진 교회가 되어버렸습니다. 신자들은 이제 어린아이가 약을 싫어하듯 쓴약은 먹으려 들지 않고 달콤한 복음에 너무 익숙해져버렸습니다. 성경 전체를 균형있게 전하지 않아 생긴 현상입니다. 예를 들어 한국 교인들은 레위기, 예레미야, 에스겔, 욥기 등은 그 깊은 내용을 잘 모릅니다. 잘 배우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4. 교회 증거의 동력
1) 복음 증거의 동력은 인간에게 있지 않습니다.
2) 증거의 동력은 세상 끝날 까지 함께 하사 역사하시는 그리스도의 성령의 능력임을 잊지 말아야합니다(마 28:19-20; 마 16: 20; 행 1:8).
※ 교회는 빛과 소금의 거룩한 소명(마 5:13-16)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상은 여전히 어둡기에 교회는 필연적으로 흑암의 권세와 거룩한 전쟁을 벌이는 투쟁적인 교회라 할 수 있습니다(엡 6: 10-17절). 반면에 천상의 교회는 전쟁을 끝냈으므로 승리의 교회라 할 수 있습니다(요한계시록 12장 참조).
-----------------------------------------
라. 묵상과 적용
1. 소원성취, 무병장수를 비는 것도 예배입니까?
2. 교회의 최고 임무는 무엇입니까?
3. 열린 예배는 성경적 용어입니까?
조덕영 목사(창조신학연구소 소장, 조직신학, Th. D.)
'신학 > 조직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생-영혼불멸Immortality이란 무엇인가(요 1서 5:11,12) 【종말론 2】 (0) | 2020.11.27 |
---|---|
육체적 죽음Physical death은 무엇인가(창 3:19) (0) | 2020.11.23 |
기독교는 영지주의를 어떻게 볼 것인가 (0) | 2020.11.17 |
교회의 제도- 정치(Church government, 엡 4:11-12) (0) | 2020.11.14 |
교회는 어떤 속성을 가졌는가 (0) | 2020.1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