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문화에 대한 5가지 유형(리차드 니버의 그리스도와 문화, Christ and Culture, 강의용)
1. 첫째 유형=극단주의 1: 문화에 대립하는 그리스도(Christ against Culture)
1) 기본 특징=>
(1) 그리스도와 문화, 양자 택일의 강요 또는 대립(요일 2:15)
(2) 문화를 배격, 신앙의 권위와 가치만을 인정
(3) 특정 문화나 이데올로기에 강한 거부감
2) 대표자=>
(1) 터툴리안(고대), 현대(Leo Tolstoy)
"What has athens to do with Jerusalem"“예루살렘과 아테네가 무슨 상관이 있는가” 터툴리안(카르타고의 로마 백부장 아들)
“스토아, 플라톤, 변증법 철학으로 얼룩진 기독교를 집어 치우라!”
"모순되므로 믿는다” Credo Quia absurdum est
3) 니버=>
이 견해는 필요하나 불충분한 입장이다.
4) 매력 또는 장점=>
문화에 저항하는 용기
5) 불충분 또는 단점=>
(1) 고립적, 이단에 빠질 위험(터툴리안=몬타니즘에 빠짐).
(2) 문화 없는 생활, 수도원적(?)
(3) 터툴리안도 로마 문화 영향권(로마의 법학, 철학 영향)
(4) 고립과 배격의 위험성(Mennonites, Amish, Quaker)
2. 둘째 유형= 극단주의 2= The Christ of Culture
1) 기본 특징=>
복음이 기존의 문화와 사회를 수용하고 환영, 문화의 최고 가치를 기독교 이상과 동일시, 예수는 도덕 교사나 인류애의 화신, 세속화, 물질적 풍요와 건강 제일주의로 변질된 기독교(지미 베이커, Jim swagurt).
2)대표자= >
초대 교회 영지주의자, 클레멘트(로고스를 따라 산 사람은 헬라인들은 모두 그리스도인이었다). 존 로크, 칸트, 토마스 제퍼슨, 슐라이엘 마허, 리츨.
3)니버= >
문화적 기독교는 극단적 기독교보다도 그리스도의 제자를 삼는데 유효하지 못하다.
4) 매력 또는 장점= >
세속화된 사람들에게 대화와 접근이 용이, 흑백논리 제거, 졸속적인 배척과 분리 거부, 세상에 긍정적 참여.
5) 불충분 또는 단점= >
친목단체화, 혼합주의, 다원주의 위험성.
*극단주의 특징
(1) 신학에 대한 반감
(2) 원죄와 인간의 전적 타락 부정
(3)율법주의의 위험(은혜 배격)
3. 셋째 유형: Christ above Culture
1) 특징=>
기독교와 문화는 either/or가 아닌 both/and의 관계이다. 문화 극복 의지.
2) 대표자=>
클레멘트(문화는 복음으로 가는 디딤돌, 하나님은 문화를 사용하라 하신다), 저스틴 카터, 토마스 아퀴나스(이원론 극복 신앙 아래 종합, 새로운 문화의 틀)
3) 니버=>
문화 위의 그리스도는 신앙을 문화의 지배적 원리로 이해하고 기독교가 문화에 기준을 제시하고 판단하는 위치로 본다.
4) 매력 또는 장점=>
일반 그리스도인들의 환영 받을 가능성
5) 불충분 또는 단점=>
(1) 세상 위에 군림하나 변혁을 못 시킴
(2) 문화의 무비판적 차용(카톨릭 르네상스 문화)
(3) 문화를 세상에 맡김(마크 놀=<복음주의 지성의 스캔들>)
(4) 자연이 은총의 영역을 삼키다(교회에 속한 것이 이 세상에 물들어버리는 현상, 쉐퍼).
4. 넷째 유형: Christ and Culture in Paradox
1) 특징=>
그리스도와 문화의 상반된 권위를 동시에 인정. 반문화적이지는 않으나 양극 사이에 긴장감 발생. 문화는 화려한 악.
@종합론자와의 구별=
(1)일치점:
그리스도에 대한 충성과 문화적 책임을 구별하지만 이를 결부 시킬 방법을 찾는 점에서 종합론자와 일치.
(2)다른점:
이원론자들은 죄와 타락으로 인해 이 둘이 나뉜다고 본다.
역설론자들이 볼 때에 문화는 죄와 관계 된다.
종합론자는 문화의 적극적 가치에 주목/ 이원론자는 소극적 가치에 주목.
2) 니버=>
이들은 이원론자이다.
3) 대표자=>
루터(음악의 선물)
4) 매력 또는 장점:
(1) 현실 인식 속에서 긴장을 늦추지 않는 역동성.
(2) 적극적 개입이나 적극적 분리 경고.
(3) 어중간한 ‘위대한 양서류’의 현실적 투쟁(니버도 이 유형?)
(4) 문화와 기독교 (역설적) 긴장 관계 조차 바람직하다.
5) 문제점:
(1) 작은 부분 개선에 만족할 가능성.
(2) 문화를 신앙과 분리된 다른 영역으로 볼 가능성
5. 다섯째 유형: Christ Trasformer of Culture
1) 특징=>
교회사적 정통.
2) 니버=>
교회사적 정통적 입장으로 이해,
3) 대표자=>
어거스틴, 칼빈, 조나단 에드워드, 아브라함 카이퍼
4) 매력 또는 장점=>
(1) 문화는 본래 악 한 것이 아니라 죄로 말미암아 전도 된 것, 그러므로 바로잡는 작업이 필요.
(2) 개혁주의는 문화를 창조의 소극적 보존이나 구속에 대한 준비라기 보다 현재의 갱신에 관심.
5) 문제점=>
소극적 부수주의로 오해받은 가능성 경계(즉 실천에 문제점을 드러낼 가능성)
조덕영 교수(창조신학연구소, 조직신학)